1. 서비스 기획서 살펴보기
- 사업의 필요성 공유하기 -> 웹사이트 소개하기 -> 경쟁사 분석 및 제작 계획 -> 필요 기능 정리하기
사업의 필요성 공유하기
- 사업을 시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?
- 시장 분석
- 고객 분석
웹사이트 소개하기
- 앞서 정의한 필요성에 착안하여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도입하여 궁극적으로 사용자에게 모든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기획
- 여기에는 웹사이트의 큰 소개, 특징, 이용 방법, 매출계획(수익모델) 등을 소개한다.
- 앞으로의 확장성이나 운영의 이득 등을 소개할 수도 있다.
경쟁사 분석 및 쇼핑몰 제작 계획하기
- 경쟁사 분석을 통해 사업의 필요성을 제고하고, 제작 계획을 구체화한다.
- 제작 계획에는 인원(기획자 1명, 디자이너 2명, 퍼블리셔 1명, 개발자 3명)과 개발일정이 상세하게 포함된 계획을 적는다.
- 디자인 계획에는 대략적인 분위기와 연출, 벤치마킹한 사이트 등을 예시로 들고 설명한다.
- 마케팅 계획에는 목표/내부 전략/외부 전략을 구분하여 상세한 마케팅전략을 제시한다.
필요 기능 정리하기
- 기능 정의서, 정책 정의서의 형태로 구체적으로 정리한다.
2. 화면 정의서 작성 도구
- 파워포인트나 피그마 쓰셈 걍
파워포인트
- 파워포인트에서 유용한 슬라이드마스터 기능이 있다. 동일한레이아웃 설계 시에 수정 작업을 반복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.
- 파워모크업 : 화면 정의서에 필요한 도형, 아이콘, 이미지 등을 제공한다. 검색만으로 Web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UI들을 불러올 수 있다.
Figma
- 킹갓닥터제너럴 피그마. 이제 DevMode 가 유료다.
- 컴포넌트 기능을 통해 동일한 요소를 여러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.
- 메인 컴포넌트 하나만 수정하면 다른 화면에 사용된 인스턴스도 모두 수정이 자동으로 된다.
- 화면 설계가 완료되면, 화면 이동 액션이 있는 버튼과 이동화면을 연결해 프로토타입을 구성할 수 있다.
- Prototype 모드로 전환해서 + 아이콘을 누르고 연결화면에 갖다놓으면 버튼과 화면이 연결된다. : Present를 실행하면 화면이 이동되는 버튼이 된다.
- 단점 : 배워야함. 유료임.
- 그래도 배워놓으면 무조건 쓴다. 대세는 이거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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