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브랜드 홍보형 웹사이트
- 가장 간단한 유형
- 화면과 구조 설계도 중요하지만, 담을 내용을 기획하는 데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.
- 기업의 핵심 가치나 상품의 매력을 소비자에게 설득력 있게 전달해야 한다.
- 한 화면에 표현할 개념 요약해서 보여주기 : 많은 정보를 노출했을 때 오히려 소비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.
- 밀러의 법칙 : 보통 사람은 정보를 한 번에 최대 7개 정도밖에 저장할 수 없다는 이론이다.
- 인지적 구두쇠 현상 : 인간은 기본적으로 깊게 생각하는 것을 싫어해서 선택지가 많으면 선택을 미룬다는 이론이다.
- 힉의 법칙 : 선택지의 개수가 많아지면 의사 결정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이론이다.
- 결론적으로, 알려주고 싶은 사항이 많아도 중요도를 따져서 3~4개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.
- 표현 방법을 잘 고민해야한다.
- 실용 정보 전달 방식 : 실제로 담긴 정보의 요약본
- 기대 효과 중심 전달 방식 : 이 책 읽으면 개쩌는 기획자 됩니다. 이 강의 들으면 신입개발자 입문 쌉가능입니다.
- 글의 분위기에 맞게 디자인하기. (폰트) 즉, 디자이너를 잘 조지는 것이 실력이다.
2. 쇼핑몰형 웹 사이트 (이커머스)
- 전자상거래
- 복잡한 기능을 잘 이해해야 한다. 난이도가 높다.
- 상품 등록 구조 설계 : 판매하려는 상품의 특징을 파악하여 상품 등록 구조를 설계한다.
- 즉, 상품의 특성을 파악해 상품을 등록하거나 판매할 때 필요한 정책과 기능을 설계해야 한다.
- 오프라인의 주문 처리 형태를 분석해서 프로세스 설계하기 : 오프라인 주문 접수 과정을 분석해서 온라인에서도 같은 과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.
- 상탯값을 잘 구분하여 단계를 설계한다.
- 중요한 것은 프로세스를 명확히 이해하여 시스템화하는 기획력이다.
- 관리자화면 설계하기 : Admin 페이지 뒷단 설계다.
- 상품과 배너를 관리하거나, 회원 목록, 접수 주문을 확인하거나 유입통계, 매출 현황 제공 등의 기능을 정의할 수 있다.
- 실제로 사용하는 운영자들의 업무를 파악해서 '현행 업무 분석서'를 만든다. 이를 토대로 관리자 화면의 기능과 정책을 규정한다.
- 예를 들면, 회원관리/상품 등록/주문 관리/정산/통계/매출 관리/접근 권한 정책들을 작성할 수 있다.
- 중요한 것은 오프라인에서 행해지는 업무를 온라인으로 시스템화 하는 것이다.
3. 플랫폼
- 플랫폼이다.
- 장소 제공과 똑같다.
4. 포털 사이트
- 네이버, 취업 포털사이트, 음악 포털사이트 등이 있다.
- 정보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가? : 초기에는 정보가 너무 없다. 이를 다른 기업이나 국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계약해서 수집하거나 인력을 많이많이 고용해서 수작업 할 수도 있다.
- 일반 사이트로 운영하다가 포털로 업그레이드 하기도 한다.
- 다른 포털보다 우수한 정보 제공이 가능한가? 고민하셈
- 한번에 모두 개발할 수 있는가? 고민하셈
- 포털사이트는 아주 많은 기능과 화면이 있다. 업무 범위를 먼저 설정해서 공개하고, 이후에 접진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확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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