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분류
서비스 기획자 (창의적 업무)
- 세상에 필요한 서비스 생각하기
- 서비스 정의
- 수익 모델 설계
- 이용 프로세스 설계
- 산출물 : 서비스 기획서
구축 기획자
- 요구사항 분석
- 화면 설계1 : 이용 프로세스 정리
- 화면 설계2 : 화면 정의서 작성
- 디자인/퍼블 검토하기
- 개발 완료 후 테스트하기
- 산출물 : 화면 정의서
운영 기획자
- 놀고 먹겠지 뭐
- 사이트 운영에 필요한 업무 진행
- 상세화면 기획, 이벤트/마케팅/사업 지원
2. 상세
서비스 기획자
- 기업은 하나의 서비스를 탄생시키기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한다.
- 즉, 실패하면 아니되옵니다.
- 필요한 서비스 생각하기 : 기업의 전문 분야 내에서 생각하거나, 인터뷰를 진행하거나, 벤치마킹도 하고, 페인포인트를 찾으며 서비스를 구상한다. (페인포인트 : 서비스 이용할 때 발생하는 불편 지점)
- 서비스 정의 : 이 서비스가 무엇이고,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고객에게 어떤 유익을 주는지 기대 효과를 정의한다
- 수익모델 설계 : 어떤 기업의 이득이 생기는지 정의. 매출뿐 아니라 가입자 수, 방문자 수, 브랜드 인지도 상승 효과 등의 지표도 생각한다.
- 이용 프로세스 설계 : 주요 서비스를 이용하는 프로세스를 대략적으로 설계한다.
- 프로토타입 설계 : 디자이너를 조진다.
구축 기획자
- 업무량이 많고 난이도가 높다. 배울 것이 많다.
- SI 기획자라고도 한다.
- 요구사항 분석 : 제작할 사이트의 주제와 기능을 모아 요구사항을 정리한다. 의뢰자의 목적을 이해하고 요구사항 확인을 통해 웹사이트의 구조와 필요한 기능을 정리한다. 정보구조와 기능정의서 등의 문서를 작성한다.
- 화면 설계1 이용 프로세스 정리하기(이용 플로) : 이용자가 웹사이트에서 목적을 수행하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저장, 호출 등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.
- 화면 설계2 화면 정의서 작성하기 : 필수문서, 화면의 레이아웃과 기능을 설명하는 내용이 담겨있다.
- 디자인 퍼블리싱 단계 : 디자이너와 퍼블리셔를 조진다.
- 개발, 테스트 단계 : 개발자를 조진다. 테스트 시나리오를 정리해서 QA를 진행한다.
운영 기획자
- SM 업무다.
- SM은 엄청 놀던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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